과학(Science)/산업 (Industry)

개인용 로봇(Personal Robot)

SURPRISER - Tistory 2023. 7. 20. 03:44

0. 목차

  1. '개인용 로봇'이란?
  2. '개인용 로봇' 산업의 특징
  3. '개인용 로봇' 산업의 구조
  4. '개인용 로봇' 핵심 기술
  5. '개인용 로봇' 관련 기업

1. '개인용 로봇'이란?

 '개인용 로봇(Personal Robot)'은 인간의 생활 범주에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간 공생형 대인 지원로봇으로 정의된다. 개인용 로봇은 크게 '가사용 로봇', '교육 및 연구용 로봇', '여가지원용 로봇', '헬스케어 로봇', '기타 개인 서비스용 로봇' 등으로 분류된다.

분류 내용
가사용 로봇 로봇청소기, 주택 경비용 로봇, 심부름용 로봇
교육 및 연구용 로봇 연구용 로봇, 교육용 로봇, 교보재용 로봇 등
여가지원용 로봇 애완용 로봇, 소형 휴머노이드 로봇 등
헬스케어 로봇 개인 재활훈련용 로봇, 헬스케어 로봇 등
기타 개인 서비스용 로봇 맹인 안내로봇, 머리 감김 로봇 등

2. '개인용 로봇' 산업의 특징

 '개인용 로봇'은 로봇 관련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기존의 로봇에 '인공 지능(AI)'을 부여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사람을 대신하여 작업을 수행하거나 사람들 도와주는 차세대 서비스 로봇이다. '인공 지능(AI)' 등과 같은 로봇 기술의 발달과 인간의 복지 수준 향상을 위하여 개인용 로봇 관련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개인용 로봇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개인용 로봇' 산업의 특징은 크게 '융복합 산업', '사회적 니즈 증가', '연관 비즈니즈 창출 가능', '성장기 초기 사업', '전·후방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융복합 산업: 개인 서비스용 로봇을 포함하는 로봇 산업은 '기계', '금속', '반도체', '전기·전자', '컴퓨팅 SW', '센서', '통신·네트워크' 등 다양한 사업을 아우르는 융복합 산업 성격을 가지고 있다.
  2. 사회적 니즈 증가: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등의 사회 현상 변화에 따라 '가사노동', '육아', '간호·간병' 등 기존의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며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산업 분야임
  3. 연관 비즈니즈 창출 가능: '디자인', '응용 컨설팅', '유지 보수', '대여' 등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음.
  4. 성장기 초기 사업: 기술혁신과 소비자의 로봇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면서, 개인 서비스용 로봇의 생산과 수요가 성장기 단계로 진입
  5. 전·후방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산업: 개인 서비스용 로봇은 전방 산업인 다양한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향상 및 시장 확대와 함께 후방 산업의 투자유발 효과 등 전·후방 산업에 대한 파급 효과가 큰 산업임.
반응형

3. '개인용 로봇' 산업의 구조

 '개인용 로봇'은 '매니퓰레이터(Manipulator, 사람의 팔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기계)', '엔드 이펙터(End Effector, 로봇이 작업을 할 때 작업 대상에 직접 작용하는 기능을 가진 부분)', '모터(Motor)', '감속기(Reducer)', '센서(Sensor)', '임베디드 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 특정 목적을 위해 기기 안에 저장된 소프트웨어)' 등 로봇에 사용되는 다양한 '부품(parts)'과 '소프트웨어(Software)'로 구성되어 있다. 또 '의료 복지 서비스 산업', '웰니스 산업', '실버케어 서비스 산업', '헬스케어 서비스 산업', '이러닝·교육 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의 산업에서 개인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 활용된다. 따라서 '개인용 로봇' 산업의 후방 산업은 부품 및 소프트웨어 산업이고, '개인용 로봇' 산업의 전방 산업은 '개인 서비스 산업'으로 규정할 수 있다.

 '개인용 로봇'은 제공 가치인 '생산성', '편의성', '즐거움'을 사용자인 인간에게 익숙한 감성적 소통을 통해 얼마나 잘 제공할 수 있느냐가 시장의 성장 속도를 결정하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 구조 내용
후방 산업 '매니퓰레이터(Manipulator)', '엔드이펙터(End Effector)', '모터(Motor)', '감속기(Reducer)', '센서(Sensor)', '임베디드 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 등
개인서비스용 로봇 제조 '가사용 로봇', '교육 및 연구용 로봇', '여가지원용 로봇', '헬스케어 로봇', '기타 개인 서비스용 로봇' 등
전방 산업 '의료 복지 서비스 산업', '웰니스 산업', '실버케어 서비스 산업', '헬스케어 서비스 산업', '이러닝·교육 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

4. '개인용 로봇' 핵심 기술

 '개인용 로봇'의 핵심 기술로는 '음성 인식', '영상·행동 인식', 'HRI(Human Robot Interaction)', '지식 추론' 기술을 꼽을 수 있다.

반응형

4-1. 음성 인식 기술

 '음성 인식 기술'은 산업 전반에 걸쳐 기술의 결합을 가장 요하는 기술로서, '로봇(Robot)'뿐 아니라 '컴퓨터', '스마트폰', '가정용 전자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음성인식을 위한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데이터는 '클라우드 서버(Cloud Server)'에서 보관하고, 추출된 음성 인식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하여 인식을 수행하는 기술 방식이 주로 채택되고 있다.

  1. 애플(Apple) - 시리(Siri): '애플(Apple)'은 '아이폰(iPhone)', '아이패드(iPad)', '맥(Mac)', '홈 팟(HomePod)' 등에에 '시리(Siri)'라는 음성인식 시스템을 도입하여, '인터넷 검색', '일정', '주소록' 등 사용자의 상황에 맞는 기능을 서비스하고 있다. 입력된 소리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문장의 맥락을 고려한 기능도 추가되어 있다.
  2.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 코타나(Cortana):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음성인식 비서 기능인 '코타나(Cortana)'는 단순 음성인식이 아닌 '헤일로'라는 게임상의 코타나처럼 똑똑한 AI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개발된 인식기기이다. '코타나'는 인물 중심과 위치 기반의 알림 서비스에 장점을 가진다.
  3. 구글(Google) -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구글(Google)'에서는 입력된 음성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하고 서버에서 인식을 수행한 후에, 그 결과를 사용자 기기로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전체적으로 애플의 시리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보다 검색 양이나 정확도는 더 높은 편이다. 뉘앙스에서는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음성인식 엔진을 개발하여 '애플', '삼성전자' 등에 공급한다.

4-2. 영상·행동 인식 기술

  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는 카메라와 '레이저 스캔(Laser Scan)' 장비를 활용하여 사람의 동작 및 제스처를 인식하는 '키넥트'라는 장비를 개발하였다.
  2. 구글(Google): '구글(Google)'과 '앤드류 응(Andrew Ng, 1976~)' 스탠포드 대학 교수는 '딥러닝(Deep Learning)' 기법을 활용하여 1천만 개의 유튜브 동영상 속에서 고양이 이미지를 74.8%의 정확도로 인식하도록 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2012년 6월에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3. 페이스북(Facebook): '페이스북(현 메타)'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진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를 토대로 2014년 3월 '딥 페이스(Deep Face)'라고 불리는 사람 얼굴 인식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정확도는 97.25%로, 인간의 인식능력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수동으로 태그를 하지 않은 얼굴도 알아보는 수준이다.
  4. 립모션(Leap Motion): 2010년에 설립된 미국의 3D 모션컨트롤 기기 개발업체 '립 모션(Leap Motion)'에서는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람의 손을 움직임을 인식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4-3. HRI 기술

 'HRI(Human Robot Interaction)'은 로봇이 '인간의 말', '몸짓', '표정', '목소리' 등을 통하여 인간의 의도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이에 대응하는 행동을 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HRI'는 인간이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로봇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획득한 테이터와 정보를 인간에게 제공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동시에 개인용 서비스 로봇으로서 갖춰야 할 원활한 감성적 소통을 지원하는 데에도 중요한 수단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HRI 장착 여부는 중요한 이슈이다. HRI 구현에 필요한 해심 역량을 개발하려면 로봇을 인간 중심적으로 설계해야 한다.

 '동작 지능'은 감성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하거나, 서비스 로봇 도입의 큰 장애물 중 하나인 복잡한 건물 구조를 극복하기 위해 문지방이나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고, 문을 여는 등의 동작 수행에 필요하다. 또한 '매니퓰레이터(Manipulator, 사람의 팔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기계)'는 인간의 손과 유사한 수준의 '복합 동작'을 구현할 수 있는 '파지 메커니즘(Gripping Mechanism)' 등을 포함한다.

 '진공청소기 로봇', '바닥 청소 로봇'이 주종이던 '가정용 로봇 시장'에 '홈 허브(Home Hub)', '소셜 로봇(Social Robot)', '컴패니언 로봇(Companion Robot)'이 등장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상호 소통을 통한 감성적 편의성 제공부터 '노약자', '장애인'의 잔심부름 수행 등 임무 확대 가능성과 활동 공간의 확장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임무 수행 관련 기능의 확장·강화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HRI 기술 구분 주요 내용
비디오 기반 상호작용 기술 얼굴 검출(Face Detection), 인식(Recognition), 검증
얼굴 표정인식(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인간 추출(Human Extraction), 추적(Tracking)
사용자(User), 행동인식(Behavior Identification)
제스처(Gesture), 자세 인식(Posture Recognition)
오디오 기반 상호작용 기술 음성(Speech), 화자 인식(Speaker Recognition)
음원 추적(Sound Localization, Separation)
상호작용 통합 및 응용 기술 멀티모달 사용자 인식(Multimodal User Identification)
인지적 상호작용 통합(Cognitive Interaction)
모바일 단말을 통한 HRI 기술 통합 및 응용

4-3-1. HRI 기술 연구 동향

  1. 핸슨 로보틱스(Hanson Robotics): 미국의 '핸슨 로보틱스(Hanson Robotics)'는 사회적인 '휴머노이드(Humanoid)' 로봇 '소피아(Sophia)'를 개발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진 기업이다. '핸슨 로보틱스(Hanson Robotics)'는 자연스러운 얼굴 표정 구현과 HRI 기술을 통해 아인슈타인 휴보와 같이 인간형 얼굴 로봇에 집중적으로 특화하였다.
  2. 일본 산업기술총합연구소(AIST: National Institute of Advanced Industrial Science and Technology): 일본 '산업기술총합연구소(AIST)'에서는 휴머노이드 HRP 시리즈를 개발하여, 사람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감정을 표현하며, 협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3. MIT 미디어랩(MIT Media Lab): 'MIT 미디어랩(MIT Media Lab)'은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내에 있는 세계적인 미디어 융합 기술연구소이다. MIT 미디어랩에서는 자기 동기부여를 통해 내부 동인을 발현하고, 환경 정보로부터 다양한 감정적 대응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로봇 개발을 수행하였다.
  4.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USC: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USC)'에서는 사람의 동작을 그대로 모사하면서 사람처럼 움직일 수 있는 다자유도 로봇 시스템 'Sparky'와 얼굴 표정과 몸동작을 통한 표현 연구를 위한 'Bandit' 로봇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5. 혼다(Honda): 일본의 기업 '혼다'에서는 제스처 표현 다양화를 위한 '모션 튜닝(Motion Tuning)', 감성 상태에 따른 '제스처 생성Gesture Generation)', 발화 문장에 따른 '제스처 매핑(Gesture Mapping)'을 수행할 수 있는 '아시모 로봇(ASIMO Robot)'을 개발하였다.

4-4. 지식 추론 기술

 '지식 추론 기술'은 로봇의 지능 수준을 판가름하는 결정적인 역할이 되는 중요한 기술이다. 사람이 질문하거나 지시하면 이에 로봇은 응답하는 형태이므로, 로봇이 적절하게 대화에 응하고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언어지능과 지식 추론 능력을 갖춰야 한다.

  1. IBM - 왓슨(Watson): IBM은 '딥블루(Deep Blue)'라는 슈퍼컴퓨터 기반 인공지능으로 1997년에 세계 체스 챔피언이었던 '개리 카스파로프'와 체스 대결에서 이겼다. 그리고 이를 더욱 발전시켜 '왓슨(Watson)'이라는 인공지능 슈퍼컴퓨터를 개발하였다. '왓슨(Watson)'은 구조화된 자료는 물론이고, 자연어로 기록돼 구조화되지 않은 자료까지 인식할 수 있다. 1초에 80조 번의 연산 능력과 1초에 책 100만 권 분량의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2011년 냉장고 10대만 한 크기에서 2015년에는 피자 상자 4개 정도로 크기가 줄어들었다고 알려졌다. '왓슨(Watson)'은 의료, 과학, 금융, 사실을 연결 짓는 추리력을 요구하는 사회범죄 해결에도 사용된다.
  2.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한국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주관으로 '엑소브레인(Exobrain)'으로 '세계 최고 인공지능 기술 선도'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 분야의 국가 혁신기술 개발형 R&D 과제를 통해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있다. '엑소브레인(Exobrain)'의 목표는 '자연어를 이해하여 지식을 자가 학습하며, 전문 직종에 취업 가능 수준의 인간과 기계의 지식 소통이 가능한 지식과 지능이 진화하는 SW'를 개발하는 것이다.
반응형

5. '개인용 로봇' 관련 기업

 해외 '개인용 로봇' 시장에는 'F-Mart, '캔봇(Canbot)', '아빌릭스(Abilix)', '소니(Sony)', '넷플릭스(Netflix)', '블루 프로그 로보틱스(Blue Frog Robotics)' 등이 다양한 신제품 및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국내 '개인용 로봇' 시장에는 'SK텔레콤', '로보로보(Roborobo)', '로보티즈(Robotis)', '알에프', '유진로봇', '토룩(Torooc)', '한컴로보틱스' 등이 있다.

5-1. F-Mart

  1. 국적: 중국

 2019년 기준, F-Mart는 주로 청소용 로봇을 출시하는 중국 가정용 로봇 제조업 선두주자이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의 증가 추세를 고려하여, 강력한 모터가 탑재된 제품을 출시하였다. 머리카락이나 반려동물의 털을 엉킴 없이 바로 빨아들이는 상품 특징을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대리석', '장판', '카펫' 등에 모두 사용 가능한 '청소용 로봇'을 통해 집안 곳곳을 깨끗이 청소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5-2. 캔봇(Canbot)

  1. 국적: 중국
  2. 설립: 2006년

 2019년 기준, '캔봇(Canbot)'은 중국 커뮤니케이션 로봇의 선두주자이다. '캔봇(Canbot)'은 '유아 교육', '지적 발달', '교육·오락·접수 안내', '노인 보호' 등 지능 로봇의 연구 개발·생산·판매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로봇 제품군은 데스크톱 완구용 로봇인 '카피캣(Copycat)', 일상 회화·유아 교육·가전 제어·원격 제어 등 기능을 갖춘 가정용 지능형 로봇 '샤오유(小優)', 업무용 서비스용 로봇 '유유(優友)' 등이 있다.

5-3. 아빌릭스(Abilix)

  1. 국적: 중국

 '아빌릭스(Abilix)'의 교육용 로봇 '오큘러스 5(Oculus 5)'는 모바일 로봇으로 태블릿 등 '스마트 디바이스(Smart Device)'를 이용해 코딩 공부를 하면서 조작 가능하다. '얼굴 인식 기능'과 '음성 인식'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오큘러스 5 관련 앱을 다운로드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 가능하다. '오큘러스 5(Oculus 5)'는 '온도 센서(Temperature Sensor)', '터치 센서(Touch Sensor)', '초음파 센서(Ultrasonic Sensor)', '적외선 센서(Infrared Sensor)', '위성 항법 시스템(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등을 탑재하고 키는 36cm, 무게는 2.8kg이다.

5-4. 메타(Meta)

  1. 국적: 미국

 '페이스북(Facebook)'은 2021년에 회사의 새로운 비전에 따라 사명을 '메타(Meta)'로 바꾸었다. '페이스북'은 '인공지능연구팀(FAIR)' 설립 및 인공지능 기반 스타트업인 '페이스(Face.com)', '윗에이아이(Wit.ai)', '오즐로(Ozlo)' 등의 인수를 통해 텍스트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에 집중 투자하였다. '페이스북'은 미국 뉴욕·캘리포니아, 프랑스 파리, 캐나다 몬트리올에 '인공지능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페이스북'은 2015년에 가상 비서 서비스 '엠(M)'을 공개하였고, 2016년에는 메신저 기반 '챗봇(Chatbot)' 관련 API를 공식 출시하였다. '메타(Meta)'로 사명을 변경한 뒤로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분야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5-5. 넷플릭스(Netflix)

  1. 국적: 미국

 '넷플릭스(Netflix)'는 콘텐츠 스트리밍 분야의 절대강자로 '딥러닝',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추천 시스템 제공을 통해 비용 절감 효과를 달성하였다. '넷플릭스'는 2017년 3월, 인공지능을 이용해 동일 데이터 사용량을 2배 화질의 영상 시청이 가능한 '다이내믹 옵티마이저(Dynamic Optimizer)'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다이내믹 옵티마이저(Dynamic Optimizer)' 시스템은 인공지능이 사용 중인 인터넷 속도에 맞춰 스스로 영상을 압축, 각 장면의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에게 최적의 영상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5-6. 소니(Sony)

  1. 국적: 일본

 '소니(Sony)'는 1999년 5월에 발매되었던 사족보행 동물형 엔터테인먼트 로봇 'AIBO'로부터 시작하였다가, 공식 수리 대응이 2014년 3월 말에 중단된 이후 로봇 사업을 중단하였다. 그러나 2016년 6월 말 로봇 사업 재진출을 발표하였다. '소니(Sony)'는 2017년 6월 '국제 도쿄 장난감쇼 2017(International Tokyo Toy Show 2017)' 개막을 앞두고 큐브형 엔터테인먼트 로봇 'toio'를 발표하였다. 또 2017년 10월에는 자회사인 '소니 모바일(Sony Mobile)'에서 가정 내 대화를 촉진하고, 가족을 지키며, 안정감과 생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일상생활 지원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로봇 'Xperia Hello!'를 발표하였다. 2017년 11월에는 애완견 로봇 AIBO 신형을 발표하였다.

커뮤니케이션 로봇 'Xperia Hello!'

5-7. 블루 프로그 로보틱스(Blue Frog Robotics)

  1. 국적: 프랑스

 '블루 프로그 로보틱스(Blue Frog Robotics)'는 가정용 소셜 로봇 '버디(Buddy)'를 개발하였다. '버디(Buddy)'는 노인 또는 아이들과 대화가 가능하고, 감시 카메라를 통해 도난 또는 주택 침입 등의 위험 경보 역할을 하도록 도난 경보기 제품 기업과 제휴한 동시에 가격이 저렴한 것이 강점이다. '버디(Buddy)'는 사람 인식용 '3D 카메라', '센서 및 음성 인식', '대화 기술', '지면 인식 센서' 등의 기술이 적용되었다.

가정용 소셜 로봇 '버디(Buddy)'

5-8. SK텔레콤(SK Telecom)

  1. 국적: 한국

 'SK텔레콤(SK Telecom)'은 '클라우드 기술', '스마트폰'과 연동해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교육용 스마트 로봇 '알버트'를 개발했다. '알버트(Albert)'는 '코딩교육', '한글·영어 동화책 읽기', '카드·보드 놀이를 통한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코딩한 대로 거리·광학·가속도·조도·온도 등 다양한 센서와 색상·소리를 통해 반응 및 상호작용 한다. '알버트(Albert)'는 2019년 기준, 국내 300여 학교에서 사용 중이며, '이마트(e-Mart)' 등에도 강좌가 개설되었다. 또 중화권, 중남미, 중동, 유럽 등으로 수출 및 보급이 진행 중에 있다.

5-9. 로보로보(Roborobo)

  1. 국적: 한국

 '로보로보(Roborobo)'는 2000년 설립된 국내 교육용 로봇기업의 선두주자로, 주력 사업은 교육용 로봇의 제조·판매업이다. 주요 생산제품으로 초등, 중·고등, 대학 교육용 로봇인 '로봇키트'와 어린이용 로봇 '로봇 키즈'가 있다. 최근 코딩 교육을 위한 유아용 코딩 로봇 '유아로', '초등용 코딩 교구 '코딩 스토리', 고급형 휴머노이드 '로맨보' 등을 선보이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왔다.

5-10. 로보티즈(Robotis)

  1. 국적: 한국
  2. 설립: 1999년

 '로보티즈(Robotis)'는 국내의 대표적인 로봇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유아용부터 전문가용에 이르는 '교육용 로봇 키트'와 '로봇 전용 일체형 액추에이터 모듈 다이나믹셀', 그리고 '로봇 부품'이 주요 사업 분야이다. 교육용 로봇 키트로는 유아용 '올로'부터 초등용 '드림', '스마트 시리즈', '미니', '중·고등용 '프리미엄', 'STEM', 'GP', 전문가용으로는 '로보티즈 OP', '매니퓰레이터', '똘망', '터틀봇3(TurtleBot3)'가 있다.

 2017년 5월에 출시된 '터틀봇3(TurtleBot3)'는 '오픈 로보틱스(Open Robotics)'와 공동 개발한 로봇 개발 플랫폼으로, '작은 크기', '확장성', '오픈 소스(Open Source)'의 3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휴대하기 편리하도록 소형화했으며, 신형 다이나믹셀 X 시리즈를 채택했다.

터틀봇3(TurtleBot3)

5-11. 알에프

  1. 국적: 한국
  2. 설립: 2014년

 '알에프'의 주요 생산제품으로는 자력기반 지능형 유리창 청소로봇 '윈도우 메이트(Window Mate)'가 있다. 2017년에 50만원 대의 보급형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면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CES 2017'에서 유리창 청소로봇으로 2개의 '이노베이션 어워즈(Innovation Awards)', 'IFA2016'에서 주목할 만한 제품 'TOP5'에 선정되었다.

 '윈도우 메이트(Window Mate)'는 강력한 '네오디뮴 자석(Neodymium Magnet)'을 이용한 유리창 양면 부착 방식의 지능형 청소 로봇이다. 유리창에 부착하여 버튼 하나만 누르면 스스로 창틀과 부착 위치를 인식하고 유리창 안팎 양면을 동시에 청소한다. 힘들기도 하고 위험할 수도 있는 유리창 청소를 쉽고 안전하게 해결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가정뿐만 아니라 호텔·레스토랑·커피숍 등 상업시설에서도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자력기반 지능형 유리창 청소로봇 '윈도우 메이트(Window Mate)'

5-12. 유진로봇

  1. 국적: 한국
  2. 설립: 1998년

 '유진로봇'은 국내 대표 로봇 기업으로, 주력 제품으로는 청소로봇 '아이클레보' 시리즈를 배롯해, 배달 서비스 로봇 '고카트', 모바일 로봇 플랫폼 '터틀봇(TurtleBot)' 등이 있다. 청소 능력이 110배 강화된 프리미엄 청소로봇 '아이클레보 오메가'를 비롯해 '아이클레보'를 비롯한 제품으로 국내 청소로봇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유진로봇'은 2017년에 독일의 '밀레(Miele)' 그룹으로부터 약 520억 원을 투자받았다.

5-13. 토룩(Torooc)

  1. 국적: 한국

 '토룩(Torooc)'은 차세대 소셜 로봇 LIKU를 개발하였다. '소셜 로봇(Social Robot)'은 '딥러닝(Deep Learning)' 추론 기반 바이오 엔진을 탑재하여 인간의 감정 및 욕구와 유사하게 반응하는 기능을 구현한다. '토룩(Torooc)'은 특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이 모여 로봇의 생체 엔진 등을 자체 개발하고 있다. 또한 가칭 '라이봇(LIVot)'은 사용자와 교감이 가능한 능동형 로봇이다. '라이봇(LIVot)'은 토룩의 전문 기술을 접목하여, 주변상황을 폭넓게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행동을 선택하며, 즉각적인 반응까지 가능하다. '라이봇'의 자연스러운 이족 보행 등 정교한 모터 제어 기술도 주목할 만하다. 또한 고난이도 표정 및 몸동작을 통한 상황별 심리 표현은 사용자와 더욱 깊은 교감을 제공한다.

소셜 로봇 LIKU

5-14. 한컴 로보틱스

  1. 국적: 한국

 '한컴 로보틱스'는 인공지능 홈서비스 로봇 '토키(Toki)'를 공식 출시하였다. '토키'의 하드웨어적인 가장 큰 특징은 7인치 LCD 터치스크린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고, 양팔을 이용해 춤을 출 수 있어 휴머노이드적인 특징들을 갖췄다. 이마에는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어, 바깥에 있는 부모와 영상통화는 물론, 부모가 원격 조정을 통해 집안 상황도 살필 수 있다. 부모가 아이들에게 실시간 음성 메시지를 전달할 육아 지원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다.

인공지능 홈서비스 로봇 '토키(Toki)'